비만은 고혈압의 발생원인
비만자가 정상 체중자와 비교하면 약 2~3배 많은 고혈압에 걸립니다. 비만인 사람은 과식 때문에 체내에 나트륨이 과잉섭취하고 있습니다. 또 비만이 되면 과잉으로 분비된 인슐린의 작용에 의해서, 신장 세뇨관에서 나트륨의 재흡수가 항진하므로 더욱 혈액 중의 나트륨이 증가합니다. 이를 희석하기 위해 혈관 내에 수분이 유동하는 전체 혈액량이 늘면서 혈압이 상승합니다. 아울러 비만자는 과식이나 과잉으로 분비된 인슐린의 때문에 교감 신경계가 자극 받아 혈중에 카테콜 아민이 방출됩니다. 카테콜 아민은 말초 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이 있어 혈압이 상승합니다. 또한 비대한 지방 세포에서 분비되는 생리 활성 물질이 혈관을 수축하는 작용이 있어 혈압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비만은 2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피하 지방형 비만과 내장 지방형 비만입니다. 고혈압과 관계가 있는 것은 내장 지방형 비만에서 숨은 비만의 사람이나 배가 나온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내장 지방이 많으면 혈액량이 증가하고 전신의 말초 혈관이 압박되어 혈압이 상승합니다. 비만은 인슐린 혈증을 일으키고 심박출량을 증가시켜 결과적으로 혈압 상승으로 연결됩니다. 비만인 사람은 혈중 지질이 많아 혈액이 막힌 상태라 체지방으로 압박된 가는 혈관을 지나가며 혈액을 밀어내어 심장에 부담이 걸리며 고혈압을 일으킵니다. 또 고혈압의 유전 인자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대부분은 비만이 되면 대부분 고혈압이 된다고 알려졌으며 비만을 해소하면 고혈압이 개선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만이 원인인 경우, 약물 요법에서는 고혈압을 치료하는 강압제 효과가 줄어들 수도 있으므로 우선은 운동 요법으로 인한 비만을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 내장 지방이 인슐린의 작용을 방해한다.
지방 세포에서는 아디포넥틴이라 불리는 생리 활성 물질이 분비됩니다. 아디포넥틴에는 지방을 연소시키는 작용이 있는 착한 물질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아디포넥틴이 분비되면 지방을 연소하기 쉽게 뚱뚱하기 어려운 몸이 됩니다. 또, 아디포넥틴은 인슐린의 효과를 높이는 작용도 있습니다. 내장 지방이 증가할수록 아디포넥틴 의 분비량이 저하합니다. 이 때문에 보다 많은 인슐린이 필요하며, 혈중 인슐린 농도가 높아집니다.
혈압은 자율 신경이나 호르몬에 의해서 적절히 조절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비만이 있다고 배에 쌓인 지방 세포에서 여러 물질이 분비되고, 그것이 자율 신경이나 호르몬을 헝클어 버립니다. 그 결과 혈관이 필요 이상으로 수축하거나, 염분이 필요 이상으로 체내에 쌓이고, 혈압이 오르게 됩니다. 또 비만인 사람은 너무 많이 영양분을 섭취하여 식염의 과다 섭취로 연결되고 한층 혈압이 오르기 쉽습니다.
2. 비만은 많은 병의 원인이 된다.
비만은 고협압 뿐만아니라 다양한 병의 원인이 됩니다. 이를테면 체내에서는 나이와 함께 근육량이나 골량이 줄어들고 몸을 지탱하는 힘이 약해집니다. 거기에 비만이 겹치게되면 뼈나 관절에 부담이 커지고 요통 등의 관절 장애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넘어지거나 갑자기 큰 부담을 받으면 골절을 일으키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또 비만은 요산혈증부터 통풍을 부르거나, 지방간 등 을 촉진하거나 돌연사의 원인도 됩니다. 수면시 무호흡증후군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대장 암, 전립샘암 유방 암, 자궁암 등 많은 암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댓글